소녀시대 태연이 컴백과 동시에 국내외 차트 1위를 석권하며 여전히 강력한 '믿듣탱' 파워를 실감케 했다. - Digital Booklet Photo, Melon Special Photo, Interview
TAEYEON's "To. X - The 5th Mini Album" is finally out. Don't forget to check out TAEYEON's digital booklet with a handwritten message!
To. S♡NE ~소원에게 알려드려요~ Interview with TAEYEON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6곡의 이야기가 진짜 편지를 읽는 것처럼 느껴지지 않나요? 그럼 여기서 잠깐! 우리 S♡NE들이 앨범에 더욱 깊이 빠져들 수 있도록 스페셜 한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Q. 이번 앨범 'To. X'를 한 단어로 정의한다면?
사실, 제가 이번 앨범을 준비하면서 생각했던 주제가 '상처받은 캐릭터가 느끼는 감정들' 이었어요. 사람은 누구나 무언가에게 상처받은 경험이 있잖아요? 저는 그때 당시에 느끼는 다양한 감정들을 표현한 앨범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이번 앨범을 '과거'라고 정의하고 싶네요.
Q. 이번 앨범은 본인의 아이디어가 많이 반영되었다고 들었는데, 준비하면서 가장 즐거웠던 과정과 힘들었던 과정은 뭐가 있었나요?
우선, 가장 즐거웠던 건 앨범 스토리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었던 거예요. 앨범이 전체적으로 큰 주제가 있다 보니 가사에 신경을 많이 썼는데, 가사로 각 곡마다 구체적인 상황을 메이킹 하는 과정이 즐거웠던 것 같습니다. 다만, 힘들었던 건 콘서트 투어가 끝난 뒤 바로 진행된 작업이라 체력적으로 조금 힘들었어요. 그래도 좋은 노래들에 온전한 저를 담을 수 있어서 행복했어요.
Q. 타이틀곡 'To. X'를 처음 들었을 때의 느낌은 어땠나요?
아, 편안하다.. 처음 듣자마자 그냥 편안하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여러분도 편하게 들어주셨으면 좋겠어요.ㅎㅎ
Q. 타이틀곡 'To. X'의 감상 포인트는 뭔가요?
화자가 노랫말을 통해 어떤 이야기를 말하고자 했는지. 화자의 입장으로 감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화자의 심정이 왜 그렇게 변했는지.' '왜 그런 생각과 선택을 하게 됐을지.'에 대해서 생각해 가며 듣는다면 더더 잘 와닿을 것 같아요.
Q. 타이틀곡 이외 수록곡을 가장 잘 즐길 수 있는 TIP도 알려주세요!
'나르시시스트'에 대해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본인이 나르시시스트가 되었든 상대방이 되었든, 다양한 상황에서 느끼는 감정을 풀어낸 앨범이거든요. 자신감 넘치는 모습도, 위태로운 모습도 결국엔 '나' 그 자체니까, '나'에 대해 생각해 보면서 듣는 걸 추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