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RLS' GENERATION SUPPORT FANSITE

VIDEO

Catch up with Girls' Generation!

TAEYEON, Killing Voice

태연의 킬링보이스를 라이브로! 마음의 준비 단단히하고… 들으시길…

윤아의 So Wonderful Day

2023 HAPPY YOONA 'Wonderful Party' 생일 파티 비하인드

VOGUE 8PM CONCERT

티파니 영과 함께하는 크리스마스 콘서트. 캐롤 메들리

the sootory

bonjour~ 이번에는 유럽 갔수영 FR-CH 날씨요정이 다했다

SeoHyun Official

Guam VLOG EP.2 여유로움과 시끄러움이 공존하는 내 여행에 초대할게요 어서 와

유리한TV

찐친과 함께하는 찐웃음 파티, 센시아 광고 촬영 현장 (feat. 소녀시대 수영)

Taeyeon HIGH CUT Vol.193 - TAEYEON's Voice

태연 하이컷 193호 '태연의 보이스' : 살구처럼 싱그러운 과즙미를 뽐낸 태연의 화보와 인터뷰를 하이컷 193호에서 확인하세요. #하이컷스타 #highcutstar #Sheiscoming



[COVER STORY] 태연의 보이스
사르르 번지는 미소와 봄을 부르는 목소리. 태연이 돌아오자 남은 한기마저 녹았다.

립 메이크업 수정을 위해 입술을 내민 모습이 마냥 소녀 같다가도 통 넓은 바지를 입고 "H.O.T. 같죠, 하하하" 너털웃음으로 느슨해진 촬영장의 분위기를 들었다 놨다. '요정 같다'는 말에 '말도 안 돼, 무슨!' 하고 외치며 한 번 더 호쾌한 웃음. 인생 첫 정규 앨범과 함께 돌아온 태연은 거침없었다. 가요계를 접수하고도 남을 기백이랄까. '한 번 더 득음했다'며 웃는 그녀의 음반을 어찌 기대하지 않을 수 있나. (기자 정지혜)




Q: 인터뷰 장소로 오면서 선공개한 'I Got Love' 뮤직비디오를 계속 봤어요. 타이틀곡이 아닌 게 아쉬울 정도로 좋더라고요.
A: 어머, 그렇게나?(웃음) 저 역시고 '11:11'을 발매한 이후에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던 차에 그 곡을 만났어요. 듣자마자 확 꽃혀서 타이틀곡으로 정할까 고려했던 곡이에요.

Q: 점점 정규 앨범을 내지 않는 추세에 큰 결단을 내렸어요. 싱글과 미니 앨범을 작업하는 거랑 정규 앨범 작업은 많이 다르죠?
A: 아무래도 곡 수가 훨씬 많다 보니 다양한 시도를 담을 수 있는 것 같아요. 제 이름을 걸고 나온 첫 정규앨범인 만큼 가사도 최대한 제 감성에 맞게 수정도 하고, 작곡가랑 상의도 많이 했어요. 녹음도 평소보다 훨씬 많이 했어요. 시간으로 따지면 한 곡당 3일 정도 걸린 것 같아요. 공을 들이지 않은 곡이 단 한 곡도 없어요.

Q: 그간 발표한 솔로곡 모두 일정 이상의 성공을 거뒀어요. 높은 기대치가 부담스럽진 않았나요?
A: 부담감이 없다면 거짓말이지만 근거 없는 자신감이 있었어요. 그냥 팬들 믿고 해요. 밑도 끝도 없이 음반 작업을 할 수는 없거든요. 찾아주는 사람이 있어야 이어나갈 수 있는 건데, 팬들이 계속 반응을 보여주니까 용기를 얻어서 계속 하고 있어요.

Q: 앨범 수록곡 중 특별히 감정이입에 공들였던 곡이 있나요?
A: 넬의 김종완 선배가 주신 곡의 후반부에 '사랑이란 게 다 그런거지 뭐'라는 부분이 있어요. 그 멜로디와 가사가 너무 잘 어우러져서 순간 감정이입이 되더라고요. 이번 앨범의 모든 곡을 녹음할 때 평소보다 감정을 오버해서 표현해보려고 노력했어요. 아마 집중해서 들으시면 울컥해서 나오는 제 콧소리를 발견하실 거예요.(웃음)

Q: 요즘도 스케줄이 없을 때 '집요정'으로 변신하나요?
A: 제가 왜 집순이일까 생각해봤는데요. 성격적인 부분도 있긴 하지만 머리색이 큰 영향을 끼치는 것 같더라고요. 금발을 하고 밖에 돌아다니면 사람들이 당연히 쳐다볼 수밖에 없잖아요? 최근에 흑발을 잠시 했는데 사람들이 전혀 안 쳐다보더라고요.(웃음) 그러니까 더 맘놓고 돌아다니게 되고요. 그런데 이제 금발이 되었으니... 음... 다시 집순이가 되겠네요.

Q: 소녀시대 멤버들도 응원 메시지를 보내주죠?
A: 네, 멤버들이 각자 너무 바쁠 텐데도 티저라도 뜨면 새벽 4시에 문자가 와요. "자는데 깨우는 거 아니냐?" 이러면서 피드백을 주는데 너무 고마운 거예요. 단체 스케줄이 아닌 이상 만날 기회가 거의 없거든요. 밤늦게 일하고 해외에 있는 와중에도 챙겨 봐주니까 얼마나 고마워요.

Q: 좋은 말만 해주나요?
A: 진짜 가족은 따끔한 말도 해주잖아요?(웃음) 좀 더 예쁜 척을 해라. 너무 부끄러워하는 것 아니냐? 좀 더 오버해도 되지 않느냐? 더 과감하게 해라. 뭐 이런 식의 이야기들요.

Q: 이번 앨범에 대한 본인의 만족도를 점수로 매겨본다면 몇 점일까요?
A: 으으음... 85점이요. 이유는... 스스로 몰랐던 제가 가진 새로운 창법을 끄집어냈거든요. 평소에 하던 스타일과 다른 시도를 많이 했고요. 원래 녹음 끝나고 믹싱 기사님께 "정리 부탁드릴게요" 하면서도 늘 아쉬웠어요. 근데 이번에 김종완 님이 주신 곡을 녹음하면서 너무 만족스러운 거예요. 기분이 정말 너무너무너무 좋았어요. 제가 잘해서 그런 게 아니라요. '넬이 나에게 곡을?' 이런 감정도 있고, 김종완 님의 곡을 내 스타일대로 소화해 불렀는데 오케이를 받았다는 사실이 정말 행복하더라고요. 워낙 연습생부터 팬이었던 뮤지션이거든요. 처음 느껴본 희열과 만족감이었어요. 녹음 끝나고 진짜 소리 질렀어요. (팔을 위아래로 흔들며) 이렇게요. 정말 영광이었어요.

Q: 이번 앨범을 통해 듣는 이들에게 전하고 싶은 게 있다면요?
A: 이런 질문이 제일 어려워요. 이번 앨범 타이틀이 '마이 보이스'예요. 코러스까지 모두 제 목소리로만 채웠고, 감성을 듬뿍 담아 작업했어요. 개인적으로는 팬들이 그런 감정을 알아봐줄 거라는 믿음이 있어요. 가장 편한 자세로 들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제 음반은 앞으로도 수도 없이 나올 거니까요.(웃음)


▪기자 이영우
▪포토그래퍼 신선혜
▪스타일리스트 오주연
▪헤어 한지선
▪메이크업 서옥(알루)
▪어시스턴트 이민경,최슬기